United Kingdom
For Students
SAF Seminars/Events
SAF Newsletters
SAF Member University Links

 

SAF Korea 참가학생

Student Name: 한유빈
Home University: 서울대학교
Host University: Johns Hopkins University
Period of Study: 2019 Fall Semester

개강 준비
오리엔테이션을 두 차례 정도 진행하는데 모두 참여해야 수강신청 할 때 편할 겁니다. 본 오리엔테이션 진행 전에 국제학생 대상으로 두 차례 정도 저녁을 학교 근처 음식점 빌려서 대접하는데 그것 또한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숙사
해외 수학생들은 대개 Nine East 33rd 라는 곳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가장 좋은 기숙사 중 하나이고, 볼티모어가 위험한 편이지만 기숙사는 보안이 철저해서 안전했습니다. 카드키를 잃어버리면 금전적 손해 (벌금)와 재발급하는 절차가 번거로우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기숙사 5층 테라스나 1층 로비에서 음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기숙사는 같은 해외 수학생들끼리 생활할 수도 있지만, 저 같은 경우 한국에서 혼자 가서 인지 현지 존스홉킨스 학생들과 같은 flat을 이용했습니다. 룸메이트 간 문제는 없는 게 제일 좋겠지만, 혹시라도 생활패턴이 달라 스트레스를 너무 받는 경우 학기 중에 기숙사 방을 옮겨주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식당

  • 교내: Fresh Food Café ($10~13 뷔페 스타일 학식), Levering hall 쪽 dining (다양한 메뉴, 점심에만 운영), Bamboo café (한국인들이 운영하는 곳), Brody learning commons café (BLC café) (도서관 맨 위에 있는 간편식 겸 카페)
  • 기숙사 근처: 기숙사 건물에도 다양한 세계 음식이 있고, 서브웨이도 있고, 좀더 가면 괜찮은 인도 식당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추천하는 것은 Charles street market 또는 eddie’s market 에서 식료품을 사서 요리해서 먹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우리나라 음식은 냄새가 강한 건 가급적이면 자제했고 서양식으로 조리해 먹었는데, 중국인 친구들은 종종 중국 요리를 해먹더라고요.. 그리고 근처에 ajumma? 라는 한식당도 있는데 가격은 우리나라보다 비싸지만 맛은 괜찮았습니다. 한국에서 음식을 가져가신다면 햇반, 컵반 등등 추천합니다.

수강신청 수업
저는 고학번 이공계 학생이다 보니 Undergraduate Research 를 하고 싶었습니다. 학부생 랩 인턴 정도로 생각하면 되는데, 이건 수강신청을 먼저 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랩의 교수님한테 먼저 메일로 연락하고 면담도 한 후에 교수님이 승인하면 그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에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다행히 세 분 중 한 분에게 승인을 받아 한 학기간 랩 미팅 참여, 연구 주제 및 진행 사항 발표 등을 하였고, 실험도 조금 하다가 왔습니다. 이과생에게는 상당히 의미있는 수업이라고 생각됩니다. 한국보다 우수한 연구 시설을 경험할 수 있고, 유명한 존스홉킨스 의대 공동 연구에 참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존스홉킨스 규정에 따르면 해외수학 학부생들은 최소 12학점을 수강해야 합니다. 저는 딱 4과목을 신청하고 집중해서 공부했습니다. 아무래도 교수님들의 억양과 수업 속도 때문에 알아듣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질문은 대개 잘 받아주시니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팀 프로젝트도 많을 것이고 과제는 수업에 따라 천차만별일 것입니다.

수업 외에도 명문대 인사들이 와서 세미나를 열기도 하니 경험 삼아 참여하세요. 제가 다닐 떄는 존스홉킨스 의대에서 노벨상 수상자가 나와서 강연을 했는데, 직접 가보지 못한 게 아쉽네요.

시험
수업시간 외에 시험시간을 정해서 따로 보는 경우가 많으니 잘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시험 전에 조교들이 리뷰해주는 TA hour 가 있는 경우도 많으니 참석해보시길 바랍니다.

도서관
24시간 운영됩니다. 그리고 현지 학생들은 생각보다 체력이 좋습니다. 자리쟁탈전이 일어나니 잘 맡아두세요.

동아리
학기초에 일종의 club fair 를 합니다. 체육관 전체에 각 동아리가 부스를 설치에서 홍보하기 바쁘죠. 그때 관심있는 동아리에는 전부 메일을 남겨주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 않아도 가입은 쉬우니까요. 저는 락클라이밍(암벽등반) 동아리에서 초반에 활동하다가 바빠져서 잘 가지 않았지만, 제 친구는 봉사동아리에 들어서 매주 봉사를 가더군요. 

그 외에 각종 액티비티도 지원을 몇 주 전에 받습니다. 카약, 동굴체험, 등산 등등 흥미로운 당일치기 야외활동이 많으니 찾아보시고 친구들도 사귀어 보세요.

기타  교내  시설
헬스장이 무료이니 마음껏 이용하세요. 기숙사 내에도 아주 조그마한 헬스장과 당구대 등이 있을 것입니다. 박물관도 있으니 방문하시고 교내 투어를 매일 제공하니까 한번쯤은 해보시길 바랍니다. 

안전하게 지내는
볼티모어는 미국 전역에서 가장 위험한 도시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놀러가게 되더라도 가급적이면 혼자 다니지 마세요. 그래도 항구 쪽 (Inner Harbor)는 안전한 편이지만, 존스홉킨스와 이너하버 사이 다운타운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그리고 공원이라 불리는 곳들은 피하시고 우버가 답입니다. 친구들이랑 나눠타면 합리적입니다. 버스는 무료라 모든사람이 타기에 추전하지 않습니다. 존스홉킨스 셔틀, night ride만 제공하는 존홉 미니밴도 있으니 애용하시길 바랍니다.

학교로부터 2~3블록까지는 학교에서 고용한 형광 옷을 입은 security guard들이 서있습니다. 혹시 위험하다고 느끼면 파란 가로등 아래 버튼을 누르거나 이 가드들을 찾길 바랍니다. 볼티모어는 절도가 비일비재 하므로 가방 조심하시고 돈 달라는 사람 만나도 잘 거절하시길 바랍니다.

 
   
Last Updated: 3/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