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ed Kingdom
For Students
SAF Seminars/Events
SAF Newsletters
SAF Member University Links

 

SAF Korea 참가학생

Student Name: 박용관
Home University: 홍익대학교
Host University: University of Mississippi
Period of Study: 2015 Spring Semester

Mississippi_Picture

1. 학교 생활

University of Mississippi는 미국 남부 미시시피주에 위치한 대학입니다. 포털사이트에 해당 주(state)를 검색을 해보면 미국 내에서 흑인 비율이 가장 높은 주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옛날 이 곳에 목화농장이 많았기 때문에 당시 노예였던 흑인들이 이 곳에 계속 정착하여 살게 되었고 그로 인해 과거에도 인종차별이 많았던 곳이라고 합니다. 그리하여 가기 전에 걱정을 좀 하였지만 도착을 해보니 그런 걱정은 모두 없어졌습니다. University of Mississippi는 미시시피주 내에서는 물론 미국 전역에서도 순위가 높은 대학이며 캠퍼스에는 흑인보다 백인들이 더 많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역시 교육열이 높은 상류층들이 대부분 백인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겠죠. 또한, 미시시피주가 다소 시골이라 그런지 현지 학생들이 수수하고 정말 친절하였습니다. 오히려 동양인이 많은 대학이 아니기에 관심을 가지기도 하였으며, 지내는 동안 인종차별을 당한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Mississippi_Picture4

<평화로운 오후: 캠퍼스 내 녹지, The Grove>

Mississippi_Picture5

<눈이 왔던 2월, 기숙사 풍경>

캠퍼스는 정말 큽니다. 그리고 정말 아름답습니다. 규모는 서울대학교보다도 훨씬 크며 캠퍼스 전체가 녹 푸르고 캠퍼스 내에 녹지들이 잘 조성되어 있어 그 곳에 돗자리를 깔고 앉아 따스한 햇살을 받으며 친구들과 놀다 보면 정말 평화롭고 행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캠퍼스 내에는 풋볼, 축구, 야구, 농구, 테니스, 수영 등 각가지 운동을 할 수 있는 시설과 경기장이 마련되어있어 직접 운동을 할 수도, 선수들의 경기를 관람할 수도 있습니다. Ford Center라는 건물에는 큰 극장이 있어 매달 학생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유명 연극, 뮤지컬 등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제가 있었을 당시에는 학교 측에서 미국의 오리지널 브로드웨이 팀을 초청하여 20달러도 안 되는 매우 저렴한 가격에 ‘지킬 앤 하이드’ 뮤지컬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꿈에 그리던 대학 캠퍼스가 바로 이곳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미시시피대학은 가히 지금까지 봤던 캠퍼스들 중 최고이며, 미국 내에서도 캠퍼스가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대학다웠습니다.

Mississippi_Picture2 

<캠퍼스 내 football 경기장: University of Mississippi는 football로 매우 유명함>

Mississippi_Picture3

<캠퍼스 내 농구 경기장>

수업의 경우, 저는 전공 수업과 교양 수업을 함께 들었습니다. 보통 교환학생을 가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한 학기 이수학점이 12~13학점 정도인데 저는 15학점을 들었습니다. 미래를 생각하여 학점을 더 많이 이수해놓고 싶은 마음도 있었고, 듣고 싶은 수업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경영전공 수업 2개(중급재무관리와 마케팅), 영어수업 2개(교환학생 대상으로 하는 수업)와 교양수업 3개(헬스, 테니스, 합창)를 들었는데, 교양수업 3개(각 1학점)은 공부를 하는 수업이 아니었기에 부담이 덜 하였습니다. 경영 전공 수업의 경우, 미국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듣기 때문에 교수님의 말씀이 빠르고 알아듣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또한, 한 반에 동양인이 거의 자신 혼자 밖에 없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학생활에 차차 적응을 하다 보면 조금씩 수업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고 친구들도 하나 둘씩 생깁니다. 질문을 하고 싶을 땐, 아무래도 수업 도중 질문하는 것은 다소 어려워 저 같은 경우 항상 수업이 끝나고 교수님 office로 찾아가 질문을 하였습니다. 그러면 교수님들이 차근차근 천천히 잘 설명해주시며 교환학생을 친절히 배려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영어수업의 경우 우리 학교의 국제언어교육원과 같이, 학점은 인정되지만 교환학생을 대상으로만 하는 수업이 있습니다. 그런 만큼 선생님들이 많이 배려해주셔서 수업을 알아듣기가 쉽고, 한 반에 열 명 정도 되는 소규모 수업이라 같은 교환학생 친구들을 쉽게 사귈 수 있습니다. 교양수업의 경우 굉장히 재미있는 수업이 많이 열려있습니다. 저는 평소 운동을 좋아하여 Weight 와 테니스 수업을 들었고 University of Mississippi가 합창단으로 유명하여 Chorus 수업을 신청했습니다. Weight와 테니스 수업의 경우 부담 없이 운동하며 즐길 수 있었고 Chorus 수업은 한 학기에 두 번, 턱시도를 입고 공연을 하는데 정말 잊지 못할 경험을 하였습니다.

Mississippi_Picture7

<학생회관 앞 춤을 추는 학생: 'Ole Miss'는 이 학교를 부르는 일종의 애칭>

Mississippi_Picture6

<Chorus Class 합창 공연>

2. 수업 이외의 생활과 여가생활

수업 이외에는 주로 외국인 친구들과 함께 주로 어울렸습니다. 미국 친구들이 자신의 집으로 초대해주어 함께 하우스파티를 하기도 하였고, 외국인 교환학생 친구들과 근처로 많이 놀러 다니기도 하였습니다. University of Mississippi는 Oxford라는 도시에 위치해있는데 학교 앞에는 Square라는 작은 번화가가 있습니다. 학교 앞이라고 해도 걸어가기에는 꽤나 멀고 버스나 자전거를 타고 가야 합니다. 그 곳에는 옷 가게를 비롯한 음식점, 술집, 클럽 등이 있어 놀 땐 항상 이 곳 Square로 간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저녁엔 버스가 빨리 끊겨 택시를 타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Mississippi_Picture9 Mississippi_Picture10

<House Party>

학교에선 축구 Community에 가입하여 많은 외국인 친구들과 함께 인도어 풋살을 하였습니다. 팀을 만들어 교내대회에 참가하기도 하였지만 아쉽게 수상을 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축구뿐만 아니라 농구, 야구 등 다양한 Community들이 잘 형성되어 있으니 운동을 하며 외국인 친구들과 친해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봄학기 중에는 Spring Break라고 해서 3월 초 한 주 동안 방학이 있습니다. 가을에는 물론 가을 방학이 있겠죠! 그 기간 동안 친구들과 근처로 여행을 다녀 올 수 있습니다! 미시시피주가 플로리다와 그리 멀지가 않아 저 같은 경우 외국인 친구들과 플로리다주의 Panama City를 다녀왔습니다. 아름다운 해변으로 유명한 곳이라 Spring Break동안 근처 많은 대학생들이 휴양지로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학기 중에는 New Orleance에서 열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Mardigra Festival에도 다녀왔었고, 개인적으로 미국 내 여행한 도시 중 최고로 꼽을만한 Chicago도 다녀왔었습니다.

이렇게 학기 중에 여행도 다니고 운동도 하며, 외국인 친구들과 하우스파티를 즐기다 보면 어느새 한 학기가 금방 지나간답니다! 

(p.s. 교환학생 기숙사의 이름은 Trails이고 아파트형 빌딩으로 한 집 안에 3명이 살며, 1인 1실이고 각 방마다 화장실이 딸려 있습니다. 부엌과 거실은 공유합니다. 그리고 교내식당이 3개 정도 있는데 모두 뷔페식이며 정말 맛있습니다!!)
 
Mississippi_Picture8
 
<교환 학생 기숙사 Office with swimming pool>
 
3. 다음 학생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
 

학교가 시골이라 다소 재미없지 않을까? 인종차별이 아직도 있지 않을까? 내가 과연 영어로 혼자 잘 살 수 있을까?

이런 걱정은 모두 던져버리시기 바랍니다. 절대 후회하지 않습니다. 무엇을 상상하든 상상 그 이상의 즐거운 생활이 눈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촌이냐 도시이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딜 가든 본인이 하기에 따라 얼마나 재미있고 보람찬 유학생활이 되느냐가 결정될 것입니다.  

늘 꿈꾸던 아름다운 캠퍼스에서 영어로 삶을 꾸려나가는 멋진 자기 자신을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I hope you can enjoy the exchange student’s life!
 

p.s. University of Mississippi 교환학생 홍보영상입니다. 추천을 받아 찍게 되었는데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oV6WikaI_k&feature=share

* 본 영상의 저작권은 제작자에게  있습니다. 무단 복제나 사용을 금지합니다.

 

 

 

 

 
   
Last Updated: 9/2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