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학생들과 교류하기 - 학습자가 반응하는 3가지

·
Student working on laptop and writing.

전염병의 세계적인 유행으로 인해 산업 전반이 이에 순응했으며 교육도 예외는 아닙니다. 수업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것부터 학생들에게 다가갈수있는 좀더 혁신적인 방법을 개발하는 것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급속한 성장과 변화의 시기였습니다. 

온라인 강의실은 교육 환경에서 어느새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 되었으며 SAF(Study Abroad Foundation)는 학생들의 새로운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온라인 프로그래밍을 신속하게 적용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지구 반대편에 있는 학생들과 계속해서 의미 있는 관계를 유지하고 그들이 대면 수업과 비슷한 수준의 풍부한 체험학습을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까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일련의 비전공 문화 수업인 Beyond the Classroom(BTC)를 이수한 학생들에게 온라인 수업과 관련하여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학생들의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생들이 가능한 한 서로 많이 교류하도록 해줍니다.

학생들이 BTC가 좋았다고 말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프로그램에서 다른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젊은이들에게 전통적인 캠퍼스 경험(활동적인 교실, 활기찬 토론,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는 붐비는 공용 공간)을 박탈한 몇 달간의 사회적 제한 이후, 동료 학생들과 이어져 있다는 느낌이 그들에게 중요한 가치가 된 것은 당연합니다. 

학생들이 보다 개인적으로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많은 기회를 제공하세요. 예를 들어, 응답자의 75%는 그룹 채팅에서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것과 같이 덜 개인적인 형태의 소통보다 그룹 토론에서 음성 채팅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2. 학생들이 방문하여 공부하는 데 관심이 있는 곳을 탐색하도록 도와주세요. 

학생들의 각 가정에 존재하는 여러 방해요소들을 피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실을 탈출구로 만들고 학생들이 방문하고 싶은 목적지를 찾고 탐색할 수 있는 주제를 통해 개인적 관심과 취미가 맞는 친구를 만나 그 목적지를 탐색해보고, 이후에 다시 여행할 수 있게 되면 함께 방문도 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예를 들어, BTC 활동에 어떤 주제가 포함되었으면 좋겠느냐는 질문에 한 학생은 "학생들이 공부하는 대도시의 박물관, 예술, 대중 음악"에 대해 더 알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3. 학생들의 삶의 다음 단계와 직접 관련이 있는 프로그램을 포함시키세요.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경험할 가능성이 있는 실제 시나리오를 다루는 수업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고 고마워했습니다. 교수와 제대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이나 미국에서 학업을 계속하는 데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정보 등이 그룹 토론에서 가장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특히 미래의 관심사 및 목표와 관련이 있을 때를 비롯하여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온라인 경험에 시간과 관심을 투자하려고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호스트 대학 직원
정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