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ed Kingdom
For Students
SAF Seminars/Events
SAF Newsletters
SAF Member University Links

 

SAF Korea 참가학생

Student Name: 김예은
Home University: 연세대학교
Host University: University of Edinburgh
Period of Study: 2016 Fall Semester

*교환대학의 크기, 지리적 위치, 기후 등
우선 학교의 크기는 꽤 큰 편입니다. 소속 과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과는 george square의 메인 캠퍼스를 함께 사용하게 됩니다. 이 메인 캠퍼스만 보았을 때는 학교의 크기가 그리 크지 않지만, 여러 과의 건물들이 넓게 퍼져있기 때문에 다합쳤을 때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 전공의 수업을 듣거나, 메인 캠퍼스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전공 건물에서 수업이 있는 경우에는 건물이나 캠퍼스 간의 이동이 힘드니, 시간표를 짤 때 고려해야합니다. 이 부분은 personal tutor가 시간표가 확정되기전에 상담을 해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리적 위치는 메인 스트릿에서도 멀지 않고 주변에 여러 가게나 번화가도 잘 되어있어 매우 좋습니다. 학교 바로 뒤에 있는 공원도 꽤 크고 좋아, 날이 좋은 날이면 많은 사람들이 나와 햇빛을 즐기거나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기후는 영국날씨답게 매우 오락가락 하는 편입니다. 바람도 많이 불고 비도 자주 오지만, 우리나라처럼 장대비로 오지는 않습니다. 겨울에도 우리나라보다 온화한 편입니다.

*대학 주변 환경
메인 캠퍼스에서 걸어서 2~30분 정도에 위치한 princes street에는 다양한 상점과 가게들이 모여있습니다. 왠만한 문화생활은 이곳에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밖에도 가까이에 여러 박물관이나 도서관이 위치해있습니다. 또한 문화, 관광의 도시답게 edinburgh castle, arthur's seat과 같은 멋진 관광지들이 있어, 영국에 온 기분을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

*거주 형태, 식사
거주는 학교에서 제공한 flat에서 했습니다. 제가 살았던 flat은 다섯명의 학생들이 주방과 화장실을 공동으로 사용하고, 개인실인 형태였으나 배정되는 기숙사에 따라 거주형태가 달라집니다. 주변 친구들을 보면 함께 생활하는 인원에는 차이가 있으나, 공동으로 방을 쓰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또한 저는 직접 요리를 해먹는 self-catered에서 지냈지만 pollock이라는 메인 기숙사에서는 아침과 저녁을 제공해주니 요리를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우께서는 pollock으로 기숙사 신청을 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pollock의 경우, 워낙 대형 기숙사이고, 1학년생들이 많아 다소 시끄럽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교에는 딱히 우리학교의 학관이라 할 수 있는 식당은 없습니다. 다만, 건물의 지하나 중앙 도서관에 카페테리아가 마련되어 있으니, 여기서 간단히 샌드위치나 샐러드와 같은 것을 구매하여 식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캠퍼스 근처에 있는 식당에 가서 점심을 해결하곤 했습니다. 또한 학교 근처에도 한국음식점이 두세개 멀지 않게 있으니, 한국음식이 먹고 싶을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 도서관
수업은 lecture와 tutorial이라는 두가지 타입을 기본으로 합니다. lecture의 경우, 우리나라와 똑같은 강의식 수업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에 반해 tutorial은 한 강좌에서 직접 맞는 시간을 선택하여 듣는 토론식 or 실험식 수업입니다. 일방적으로 수업을 듣는 방식인 lecture와 달리 tutorial에서는 다른 외국인 학생들과 직접 토론을 하고 과제를 해결하는 수업을 받게 됩니다.
도서관은 캠퍼스에 약 세네개의 도서관이 있지만 저는 main library만 이용했습니다. 우리학교처럼 학생증을 찍고 들어가는 형식이지만, 자리를 맡을 때 따로 체크해야하는 것은 없습니다. 열람실이 넓어, 자리를 잡기는 어렵지 않지만 시험기간에는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으니 일찍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영시간은 층마다 시간이 차이나지만 대략 10시면 대부분의 층이 마감합니다. 일층 로비에 information desk가 오후 8시까지 운영되니, 궁금하신 사항은 직접 물어보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학기 초에 열리는 여러 이벤트 중에, 도서관에 대한 안내사항을 guide해주는 이벤트도 있으니 관심있으신 학우분들은 신청하셔서 이용하시면 교환 학기동안 이용하시는데 훨씬 수월하실 것 같습니다.

*국제교육부
국제교육부는 메인 캠퍼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초반에 시간표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계속해서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직원분들은 모두 친절하시고, 아무래도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을 상대로 하시는 분들이다보니 다른 직원분들에 비해 발음이 정확하고 알아듣기 쉬운 편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국제교육부에 가서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오후 5시까지입니다

*기타 학교에 관한 정보(부대시설, 동아리 등)
학교 체육관이 메인 캠퍼스와는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나, 시설은 매우 좋습니다. 다만 저는 제 flat에서 멀어서 이용하지는 않았습니다. 가격도 사설 체육관보다 훨씬 저렴하고, 클라이밍, 수영장, 스쿼시등을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운동을 좋아하시는 학우분들께는 추천드립니다. 동아리의 경우 학기 초반에 우리학교와 마찬가지로 동아리 박람회가 매우 크게 열립니다. 이틀간 진행되기 때문에, 진행날짜를 체크하시고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학회부터해서 취미 관련 동아리, 체육동아리 등 매우 다양한 동아리들이 있습니다. 다만, 거의 모든 동아리가 가입비를 받고 있고, 막상 신청하고 나서도 시간이 없어 못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심사숙고 후에 가입신청하실 것을 권합니다.

*Culture Shock
에딘버러에 있으면서 크게 문화적으로 놀랐던 점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놀라기보다 재밌었던 점들로는 타인의 시선에 신경쓰지 않고 자유롭게 행동하는 모습들이 재밌기도 하고 보기 좋았던 것 같습니다.

*도움 받을 수 있는 곳(교내외)
가장 도움을 많이 받았던 곳은 국제교육처입니다. 다른 곳에 문의하는 것보다 이곳에 문의하면 가장 정확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한인 학생회가 있으니, 다른 정보들은 이곳에 문의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타
결코 길지 않은 한 학기였지만, 정말 소중하고 행복했던 시간들이었습니다. 다른 학우분들께서도 에딘버러에 가셔서 저와 같이 소중한 추억 쌓고 오시길 바랍니다.

 

 

 

 

 
   
Last Updated: 8/2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