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ed Kingdom
For Students
SAF Seminars/Events
SAF Newsletters
SAF Member University Links

 

SAF Korea 참가학생

Student Name: 김다현
Home University: 명지대학교
Host University: Arizona State University
Period of Study: 2015 Academic Year

Dahyun Kim 2

1. 준비과정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교환학생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고, 2학년 여름방학에 토플학원을 등록하여 토플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여름방학이 끝난 후에는 혼자서 토플공부를 계속 했고, 1월에 다시 토플학원을 등록하여 공부를 했습니다. 모집기간이 2월 말이어서 2월초에 본 시험성적표를 제출하였습니다. 성적표 원본이 집으로 배송되기엔 짧은 시간이었으나 온라인으로 성적표를 다운받을 수 있어 모집기간에 토플성적표를 제출하는 것이 큰 문제는 되지 않았습니다. 

파견학교를 알아보는 과정에서 SAF라는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비가 부담이 되었지만, 더 큰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고 정규학기를 시작하기 전에 어학코스도 들을 수 있었기 때문에 SAF 프로그램을 신청했습니다. SAF 프로그램을 통해 갈 수 있는 학교가 많아 주임교수님과 상담한 후에 애리조나 주립대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SAF에서 대부분의 출국준비를 도와주었습니다. 비자인터뷰를 받기 전에 SAF에서 비자인터뷰에 대한 정보들을 알려주셨고, 보험은 SA F프로그램 비용에 포함되어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됐습니다. 출국 전에 애리조나 주립대에 지원한 다른 학교 학생들과 오리엔테이션을 하여 학교 주변의 대중교통이나 미국 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준비물 등을 정리하여 알려주셨습니다. 비행기표는 비자를 받은 후에 샀습니다.

2. 학교생활

공항픽업 & 오리엔테이션

SAF에서 도착시간에 맞춰 픽업해주는 셔틀을 신청해주었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은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이삼일정도 했습니다. 무료음식도 주고 다양한 행사와 학교생활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수업

어학코스를 들을 때는 주 5일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수업을 들었습니다. 매일 숙제가 있었고 작문숙제와 발표도 많아 특히 speaking과 writing이 많이 늘었던 것 같습니다. 정규학기에는 시간표를 직접 짰지만 전공수업 때문에 주 5일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댄스수업이 신청했으나 재미가 없어 같이 신청한 친구들 중에 저랑 친구 한 명 빼고 전부 철회했습니다..

동아리박람회도 학기마다 열어 신청을 받으나 딱히 동아리에 가입하지는 않았습니다. 어학프로그램을 들을 때, 주말에 그랜드캐년과 세도나를 가는 날이 있어 다녀왔고 풋볼경기와 농구경기는 무료로 볼 수 있어 경기를 보러 갔습니다. 

Dahyun Kim

기숙사 및 학교 내 편의시설

SAF에서 제공해준 기숙사는 교외기숙사로 학교에서 트레인을 타고 10분정도 떨어져있었습니다. 기숙사가 트레인 역과도 가까웠기 때문에 학교 가는게 힘들지는 않았고 교내 기숙사보다 시설은 더 좋았습니다. 개인 방에 개인 화장실이 딸려있고 주방과 거실을 쉐어하는 형태입니다. 아파트에 수영장, 헬스장, 당구대, 컴퓨터실 등과 같은 시설이 있어 무료로 이용이 가능했고, 타코나 도넛 등을 주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오피스에 태닝기계가 있어 거주하는 사람들은 무료로 태닝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학교에는 큰 체육관이 있어 헬스나 테니스 등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증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했고, 매달 저렴한 가격으로 체육관에서 하는 다양한 수업도 들을 수도 있습니다. Memorial Union이라는 건물에는 여러 음식점들과 학교식당이 있고 이 건물 앞에는 무대가 있어 종종 점심시간에 공연하는 하는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도서관은 소음이 허용되는 정도에 따라 초록, 주황, 빨강색 구역으로 나눠졌습니다. 초록색 구역은 공부하면서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곳이어서 많은 학생들이 서로 토론을 하며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학교 안에 미술관이 있어 무료로 미술관 관람을 했었습니다. 

Dahyun Kim 4

3. 주변 환경

지역 정보

애리조나주는 매우 덥고 건조한 지역으로 유명합니다. 5월부터 8,9월까지만 덥고 그 외에는 우리나라 가을날씨랑 비슷했습니다. 애리조나의 하늘은 정말 예뻤기 때문에 매일매일 다양한 하늘을 보며 학교를 다녔습니다. 그랜드캐년과 가까워 차로 네 시간정도면 도착하고 세도나는 두 시간거리에 있습니다. 

학교 주변 정보

학교근처에 다운타운이 있어 술집이나 레스토랑, 영화관 등이 있습니다. 차로는 십분 정도 떨어진 곳에 동물원이 있고 주변에 큰 쇼핑몰이 세 개정도 있습니다. 물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오래 걸리지만 차로는 가깝습니다. 

Dahyun Kim 3 

4. 비용

한달 평균 지출비용은 생활비와 여행비용까지 고려하면 한달 평균 100만원정도 썼던 것 같습니다.

5. 교환학생 기간 동안 느낀 점

미국, 일본, 중국인 친구들뿐만 아니라 아랍에서 온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어 그 나라에 대한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많았고,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도 사라졌습니다. 미국인 룸메들이랑 함께 생활하면서 영어가 많이 늘었고, 함께 놀러 다니며 좋은 추억을 만든 게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땡스기빙데이, 할로윈, 크리스마스와 같은 날에는 룸메 집에 초대받아 룸메 가족들과 지내면서 재미있는 추억을 많이 쌓았습니다. 영어를 배워온 것이 큰 장점이지만,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미국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던 것과 시야가 넓어진 것도 교환학생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Last Updated: 9/13/16